BITMAPFILEHEADER
멤버 변수
1) bfType
- 비트맵 파일임을 확인 'BM'이라는 값을 저장
- 'B' : 0x42
- 'M' : 0x4D
- BMP 파일을 바이너리 편집기로 열어서 16진수 형태로 보면 항상 처음이 0x4D42 로 시작
2) bfSize
- BMP 파일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
3) bfReserved1, 2
- 추후 사용하기 위한 값, 잘 사용 안하고 0의 값을 가짐
4) bfOffBits
- 데이터의 시작 위치부터 실제 픽셀 데이터 정보를 담고 있는 비트맵 비트까지의 바이트 오프셋
- [BITMAPFILEHEADER 크기 + BITMAPINFOHEADER 크기 + 색상 테이블 크기] 와 같음
BITMAPINFOHEADER
멤버 변수
1) biSize
- 구조체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바이트 수
- 일반적으로 40, 아니면 확장형 DIB
2) biWidth
- 비트맵의 가로 크기를 필셀 단위로 나타냄
3) biHeight
- 비트맵의 세로 크기를 픽셀 단위로 나타냄
- 값이 양수이면 상하가 뒤집한 상태로 저장, 음수이면 정상적인 상태로 저장
- 일반적으로 양수로 저장
4) biPlane
- 비트맵을 화면 등에 보여줄 때 필요한 플레인 수
5) biCount
- 픽셀 하나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수
- 1, 4, 8, 16, 24, 32의 값을 가질 수 있다.
- 8이면 $2^8$ = 256가지 색을, 24면 $2^24$ = 16,777,216가지 색(트루컬러)를 표현할 수 있다.
6) biCompression
- 압축 유형을 나타낸다. 일반적으로 BMP 파일은 압축을 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BI_RGB 값을 가진다.
7) biSizeImage
- DIB(device independent bitmap) 구조에서 픽셀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메모리 공간의 크기
8) biXPelsPerMeter
- 가로 방향으로 미터당 픽셀 수
9) biYPelsPerMeter
- 세로 방향으로 미터당 픽셀 수
10) biClrUsed
- 색상 테이블에서 실제 사용되는 색상 수
11) biClrImportant
- 비트맵을 화면에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색상 인덱스의 수를 나타낸다.
참고 서적 : Visual C++와 OpenCV로 배우는 디지털 영상처리
'영상처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포인트 처리 (0) | 2021.01.24 |
---|---|
비트맵 포맷의 구조 (0) | 2021.01.24 |
Opencv 2.4.13.3 + Visual Studio 2019 (2) | 2021.01.07 |
비트맵 영상의 컬러표현 (0) | 2021.01.06 |
이미지 파일의 RAW (0) | 2021.01.05 |